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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병 해결완료

비대면 교육으로 인해 발생하는 안좋은 사이드이펙트 해결 및 교육효율 증가 방안

해결 완료
남대영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 많아지고 이에 따른 문제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실제 학생들의 말로는 학기초에 온라인 수업을 받다가 학교를 가게 되면 친구들끼리 서먹하다는 이야기가 많았고 이는 자라나는 아이들의 개인주의가 더 가속화 될 수 도있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요즘 각광받고 있는 메타버스를 이용하여 학우간의 친밀도와 관계형성에 도움을 줌과 동시에 소통을 중재로 활기차고 적극적인 학습을 주도하여 수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였습니다.
하지만 기존 메타버스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접근성 문제는 웹 사이트로 접근을 가능하도록 만듦으로서 접근성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1. 개발 환경 인프라를 강화하려고 합니다. 이번에 공개 SW 대회에 참여하면서 협업이 처음인 팀원이 있었는데요, 팀장으로서 공통된 인프라를 갖춰주고 개발환경을 제공했었더라면
팀원들이 좀더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었을것같다는 아쉬움이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향후 개발 환경 인프라를 강화하여 조금 더 좋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만드려고 합니다.
2. 비효율적인 부분을 찾아 기술부채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저희가 이번 대회에 참가하면서 처음 써보는 기술들이 몇개 있어서 주먹구구식으로 개발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구조적으로도 좋지않고, 코드 품질도 좋지 못한 부분들이 몇개 있는데 이는 곧 기술부채라고 생각하며 이를 먼저 해결하려고 합니다.
3. 좀더 체계적인 협업 문화 구성을 하려고 합니다. 이번 대회에서 저희는 각자 역할 분담을 하여 개발했었는데 처음에 추구했던 방식은 에자일 방법론이지만 결국 폭포수 모델로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폭포수 모델로 개발해본결과,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모듈들이 꽤나 있었고 이를 해결하는데 꽤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되었습니다.
원초적으로 개발 방법론에 문제가 있었다고 판단이 되며 좀더 체계적인 협업 문화를 구성하여 해결하려고 합니다.
4. 수업에 좀더 도움이 될만한 기능들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수업자료 띄워주기, 선생님이 학생들이 못움직이게 막는 등의 보다 효율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선생님들을 위한 기능을 개발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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