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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병 해결계획

COVID-19로 인한 코로나블루 해소를 위한 가상 여행 애플리케이션

목주영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 이후 불안증과 우울증 유병률이 2배가량 높아졌다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보고서가 나왔다. 한국은 코로나19 이후 우울감을 느끼거나 우울증이 있는 비중이 36.8%로 조사대상 15개국 가운데 가장 높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가 지난 12일 발표한 ‘코로나19 위기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보면, 코로나19 사태가 시작한 2020년 초반 이후에 세계 각국에서 불안증과 우울증 유병률이 1년 전보다 두 배가량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년간 전 세계적으로 큰 변화를 보이지 않던 정신질환 유병률이 코로나19 팬데믹을 기점으로 늘어난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 불안이나 실업 등 정신건강의 위험요소는 늘어난 반면에, 이를 상쇄하는 사회적 교류나 고용·교육·운동의 기회 등 일상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한국은 코로나19 발생 전 데이터가 없어 코로나19 확산 전후를 비교할 수는 없지만, 2020년 초반 정신질환 유병률은 다른 나라와 견주어 눈에 띄게 높았다. 한국은 불안증세를 보이거나 불안증에 걸린 비율이 29.5%였고, 우울증세를 보이거나 우울증에 걸린 비율은 36.8%로 조사대상국 가운데 가장 높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는 “코로나19 이전에는 정신건강 지원이 사회적 복지나 고용, 청년 정책과 큰 연관이 없었지만, 이제는 더욱 강력하고 통합된 정신건강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로나 블루를 경험한 응답자의 경우, 코로나 블루 원인으로 ‘외출 및 모임 자제로 인한 사회적 고립감’을 선택한 비율이 32.1%로 가장 높으며, ‘감염 확산에 따른 건강 염려’가 30.7%, ‘취업 및 일자리 유지의 어려움’이 14.0%, ‘신체활동 부족으로 인한 체중증가’가 13.3%로 뒤를 이었다.
코로나 블루를 경험한 응답자의 경우, 코로나 블루 대처 방법으로 ‘가벼운 운동 또는 산책’을 선택한 비율이 46.2%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집에서 할 수 있는 새로운 취미 개발’이 30.7%,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소통’이 11.0%였다.
이를 기반으로 외출하지 못하는 불만 해소와 사회적 소통을 마련하기 위해 이러한 앱을 개발하게 되었다.
사람들간의 소통의 부재, 외출하는 것과 여행을 가지 못하는 것에서 오는 우울감 해소
1) Java를 이용한 Android 애플리케이션 개발
2) Node.js를 이용한 서버 구축
3) Vue.js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UI/XI 제작
4) mySQL을 이용한 데이터 베이스 관리
5) 인공지능 모델을 이용한 클린봇/장소 추천 알고리즘 구현
6) 실시간 채팅 프로그램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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