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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해결완료

용기낸 사람들 - 다회용기 캠페인에 대한 접근성을 더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식당과 사용자를 연결 시켜주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해결 완료
박영훈
1. 개발 배경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일상생활의 많은 부분이 달라졌다.
그 중,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외식이 줄어들고 배달 및 포장이 증가하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전보다 음식 배달이 75.1% 증가했다. 그로 인한 일회용품 사용의 증가는 전보다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러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자,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용기내 Challenge’가 있다.
‘용기내 Challenge’는 음식 배달 및 포장으로 발생하는 불필요한 쓰레기를 줄이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운동이다. 집에서 재사용 가능한 포장 용기를 가져와서 식당에 포장을 요청하는 캠페인이다. 해당 캠페인에 더 많은 사람들이 동참한다면 포장 용기에서 발생되는 일회용품의 사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전화하는 방법은 양측 모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임의로 집에서 용기를 가져가더라도 크기가 맞지 않거나 거절당할 수 있는 부담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들을 모바일 앱을 통해 쉽게 제공 받는다면 캠페인 참여를 훨씬 더 수월하게 이끌어 낼 수 있다.

2. 해결 방안

우리 ‘용기 낸 개발자’ 팀은 지도 API를 활용하여 식당에 대한 다회용기 포장에 관한 정보들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사용자 커뮤니티 기반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했다.
앱 사용자 현재 위치에서 캠페인을 실천한 식당들의 후기를 공유하고, 식당 주인은 해당 음식을 포장할 때 적합하고 다양한 정보를 게시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앱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캠페인 후기들을 통해 사회적 친밀감을 형성, 많은 캠페인 참여를 장려할 수 있어, 환경 문제와 지속 가능성의 문제가 대두 되는 현 상황에서, 탈 플라스틱 사회로 이바지 할 수 있다.
1. 추가기능 개발 계획

(1) 소셜 로그인 기능
- 네이버, 카카오 로그인 기능 추가로 사용자들 가입 유도 / 편의 제공

(2) 팝업창 돋보기 기능
- 용기 용량별 들어가는 음식 예시를 보여줘 캠페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추가 구현한다.

(3) 게시판 기능
- 그린피스 단체에게 받은 일회용품 절약 사례들을 사용자들에게 공유한다.
협력하고 싶은 단체 그린피스에게 연락을 받아 탈플라스틱 관련 자료들을 받았다.
이를 통해 추후 App버전2 기능에 탈 플라스틱 관련 게시물 기능을 만들어 사용자들에게 보여줘 환경문제에 더욱 관심을 갖게 할 계획이다.

(4) 마이페이지 기능
- 내 정보를 관리하는 마이페이지를 만들 계획이다. 후에 쇼핑몰과 연계가 가능해지면 마일리지도 여기서 관리할 계획이다.

(5) 즐겨찾기 기능
- 맘에 드는 가게를 즐겨찾기 리스트로 관리한다.

(6) 추천 리스트 기능
- 가까운 거리 순, 리뷰 많은 순 등 일정한 기준들에 맞는 추천 리스트를 제공한다.

(7) 음식점 카테고리별 분류 기능
- 가게가 많아져 모두 지도에 나타내거나 모아놓기 힘들다면 카테고리 별로 나눠서 배치하고 노출할 계획이다.

(8) 광고 배너 추가 (상업화 후에) & 쇼핑몰 연계
- 용기내 캠페인 관련 공익광고, 다회용기에 대한 광고 등을 배너로 노출시킨다.
- 예쁘고 맘에 드는 다회용기를 앱을 통해 구입할 수 있도록 쇼핑몰과 연계한다. 쇼핑몰이 연계되면 (4)번에 언급한 마일리지도 제공할 계획이다.

2. 앱 스토어 등록

- 많은 사용자들에게 캠페인 실천을 장려

3. 앱 홍보 및 "용기내 챌린지"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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