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사회적약자 해결계획

감각신호 통신

정연수
소리가 들리지 않는 청각장애인들에게 소리를 진동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정보화시대 스마트폰, 인터넷 등등 각종 네트워크 통신 기기를 이용해 정보를 더욱더 쉽게 주고 받습니다. 뿐만아니라 옛날부터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말을 통해 또는 글을 이용해 정보를 주고받으며 발전하고 성장해왔습니다. 청각과 시각은 상대방과 정보를 주고받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맞지만, 소리가 들리지 않고 글자가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이 불가능 한것은 아닙니다. 다른 감각을 통해서 정보를 주고 받는다면 소리가들리지 않거나 눈이 보이지 않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도 정보를 주고 받을수 있는 통신수단이 될 것 입니다.

일상생활에서 핸드폰의 진동모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소리가 안 들리는 사람을 부를 때는 매번 문자를 보내서 신호를 주는 것이 번거롭고, 위급상황일때는 신속한 대처가 중요합니다. 지나가다 어딘가에서 큰소리가 났을 때 바로 진동으로 변환하여 청각장애인에게 알려주는 것 만으로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Arduino
소리 증폭 감지 센서 MAX9814
진동모터 모듈 DM159

App inventor 앱개발 후 Arduino 와 연동

“아두이노 마이크로폰 소리 증폭 감지 센서 MAX9814” 이용하여 소리신호를 받은 후 그 정도를 측정해서 “아두이노 진동모터 모듈 DM159” 를 이용하여 받은 신호의 값만큼 진동의 크기가 다르게 울리게 프로그래밍
청각장애인 관련 기관
서울 복지 포털
닫기